타임델타란 ,
일반적으로 아무 작업을 거치지 않은 움직임 명령어를 받은 오브젝트는 컴퓨터의 프레임에 따라 어느 컴퓨터에선 더 빠르게 어느 컴퓨터에선 더 느리게 작용됨. 그를 해결하기위해 타임델타 사용
1초동안 움직인다고 가정했을때
10fps인 컴퓨터는 0.1초에 1fps를 가겠지만 100fps는 0.1초에 10fps를 감. 다르게 말하면 1fps당 10fps인 컴퓨터는 0.1초가 걸리고 100fps인 컴퓨터는 0.01초가 걸림.컴퓨터가 좋을수록 더 많은 거리를 가게 된다는 결과가 될 수 있음.
타임델타는 1fps당 걸리는 시간을 측정하여 그 시간을 서로간의 컴퓨터가 동일하게 가져갈 수 있도록 조정해주는 역할을 함. (내 생각으론 성능이 낮은 컴퓨터에선 그만큼 딜레이가 발생할것으로 예상됨)
아무튼 학교컴퓨터에선 적당하던 속도가 내 컴퓨터에선 엄청 빨랐음. 타임델타를 추가해주니 속도가 적당해짐.